건강과 모발
- 모발의 기능
- 모발의 구조와 성분
- 모발형태와 성장주기
- 효과적인 모발 관리법
- 모발 손상과 원인
- 모발 손상 방지법
 
모발 손상과 원인

모발손상이란 원래의 모발 구조를 물리적 , 화학적,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변형 또는 약화되거나 기본구성 성분을 변형시켜
이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모발의 손상을 초래합니다.

모발손상의 원인


일단 탈모가 시작되면 그 증상은 어느 정도 지나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걸쳐 꾸준히 지속됩니다 .
그러므로 탈모가 일어나지 않도록 일상생활에 주의하여 예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원인 내용
열에 의한 손상 열에 의한 손상을 주는 기구를 보면 드라이어 , 아이롱, 전기 셋팅기 등이 있으며 모발이 젖어 있을 때는 건조할 때보다 더욱 민감하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물리적 시술에 의한 손상 모발은 비늘상의 단단한 케라틴 단백질이 4~8겹으로 겹쳐져 있어서 외부 자극에 견딜 수 있게 되어 있으나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물리적 시술에 의해 모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시술인 샴푸 , 타월 드라이, 브러싱을 행한 경우 모발끼리 마찰에 의해 모표피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화학적 시술에 의한 손상 퍼머 , 염색 및 탈색에 의한 손상으로 다공성 모발이 되기 쉬워집니다.
미용시술 도구에 의한 손상 미용시술 시 행해지는 모든 과정 즉 , 레이저나 가위의 잘못된 시술 방법, 브러시나 빗을 이용한 백콤 처리에 따른 손상으로서 기구에 따라 손상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환경에 의한 손상 환경에 의한 손상은 자연환경에 의한 요인과 환경오염에 의한 요인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자연환경에 의한 요인은 강한 자외선 , 건조한 날씨, 강한 바람과 먼지에 의한 것과 환경오염에 의한 각종 공해물질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자연환경에 의한 것은 모발의 손상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인체의 호르몬변화에도 영향을 미쳐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리적 요인에 의한 손상 지금까지 다루어진 외부적인 환경에서 오는 요인 외에도 내부적인 요인 즉 , 인체 호르몬의 불균형, 과도한 스트레스, 영양의 불균형, 다이어트나 편식 등 생리적인 요인에 의해 모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모발의 손상모습

손상된 모발과 건강한 모발의 큐티클을 비교해 보면 건강한 모발은 표면이 매끄럽고 무늬가 규칙적인데 반해 약 손상모발은
큐티클의 간격이 벌어지거나 일부가 떨어져 나가게 되고 강 손상모발이 되면 큐티클의 대부분이 떨어져 나가거나 녹아 내리게 되어 모피질 부분까지도 노출되는 모습을 하게 됩니다 .


이렇게 손상된 모발은 질감이 거칠어질 뿐만 아니라 큐티클 층에 빛이 닿으면 굴절되어 윤기가 없어 보이게 됩니다 .